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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서비스

CRM 뜻과 사례, CRM 마케팅이란?

by 박호랭 2023. 10.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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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선가 한 번쯤 들어 보셨을 CRM

전문 마케터나 규모 있는 기업뿐 아니라,

개인 사업자분들께도 그 중요성이 점점 증대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사업을 함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CRM 뜻과 사례,

그리고 쇼핑몰과 같은 작은 규모의 사업에서의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 볼게요.

 

CRM의 뜻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약자로,

고객 정보 관리 및 고객과의 상호 작용을 최적화하기 위한 전략과 기술을 의미해요.

쉽게 말해, ⭐고객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CRM 뜻은 단순히 소프트웨어나 도구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과 고객 간의 관계를 강화하고 비즈니스 성장을 이끌어내는 핵심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CRM을 통해 고객의 필요와 선호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하게 됩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게 되죠.

 

위에 말씀드렸듯,

기업뿐 아니라 N잡러들이 많이 하시는 스마트스토어나 쇼핑몰을 운영할 때도 CRM 마케팅은 필요해요.

내 쇼핑몰에서 물품을 구매하는 것은 고객님이기 때문이죠.

CRM 사례

 

그럼 CRM 뜻에 이어서CRM의 사례를 살펴볼게요.

 

1. 개인화된 추천과 쿠폰 지급

 

스마트스토어에서 고객의 구매 이력과 검색 이력을 바탕으로 상품을 추천하거나,

혹은 VIP 고객에게 쿠폰을 지급하는 것도 모두 CRM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고객들은 상품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고 만족도도 높아지죠.

 

2. 메일 및 문자 발송

 

종종 지난번 구입했던 쇼핑몰에서 할인 주간이라며 메일이 오거나,

고객님을 위한 특별 혜택이 준비되었다는 메일을 받으신 적이 있으실 거예요.

그런 것들도 모두 CRM의 한 종류라고입니다.

 

3. 문의 응대

 

문의 응대 또한 CRM 사례 중 하나예요.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문의를 했는데,

대응이 만족스러웠다면 그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도 급격히 상승하죠.

 

예를 들어, 통신사에서는 고객의 문의와 불만 내용을 기록하고,

동일한 고객이 다시 문의할 경우 그 내용을 참고해서 빠르게 응대하는 프로세스가 있는데요, 이것도 CRM입니다.입니다.

내부 데이터를 활용하여 응대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의 만족도도 높이는 전략이죠.

 

CRM의 중요성

 

그렇다면, 이런 CRM이 왜 중요할까요?

 

 

1. 고객 이해

고객의 구매 이력, 선호, 피드백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이를 통해 고객의 실제 필요를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2. 맞춤형 마케팅 가능

 

바야흐로 초개인화 시대가 성큼 다가왔어요.

CRM은 초개인화된 마케팅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각 고객에게 최적화된 마케팅 메시지와 제안을 전달할 수 있고,

이로써 마케팅 효율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서비스 향상

고객의 피드백과 문의사항을 즉각적으로 처리하여,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CRM 소프트웨어

 

규모가 있는 기업들은 CRM 마케팅을 소프트웨어를 활용하고 있어요.

세일즈포스 닷컴, Microsoft Dynamics 365등이 가장 유명한 소프트웨어입니다.

 

 

최근에는 ⭐CRM에도 AI 기술을 적용한 사이트가 많이 나오고 있어요.

자동으로 메일을 작성해 주거나,잠재고객을 발굴해 주기도 해요.

 

 

이렇게 CRM 뜻과 CRM 마케팅 사례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CRM은 비즈니스 환경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장하기 위한 필수적인 마케팅 전략이에요.

고객과의 좋은 관계를 정립하셔서 사업 번창하시길 바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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